프로그래밍 언어는 자료를 손쉽게 다루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든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료들의 종류(자료형)을 먼저 알아보아야 합니다. C#에는 많은 자료형이 있는데, 이 절에서는 정말 많이 사용되면서도 간단하고 중요한 자료형만 알아보겠습니다.
1. 정수 : 가장 기본적인 자료형 정수입니다.
연산을 할 때는 연산자 우선순위를 고려합니다.
C#은 정수끼리 연산하면 결과도 정수로 나옵니다. 나누었을 때에 소수점이 생기는 부분은 모두 사라집니다.
2. 실수 : 소수점이 들어가는 것과 안 들어가는 것은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C#은 실수에도 나머지연산자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수점이 있는 숫자에 나머지 연산자를 사용하면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쉽게 예측하기 힘들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문자 : 글자 하나를 나타내는 자료형을 문자Character라고 부르며, 다음과 같이 작은 따옴표(')로 글자를 감싸서 만듭니다 'a'
4. 문자열 : 문자의 집합을 문자열이라고 부릅니다. 큰따옴표(")를 사용해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문자열 내에서 큰 따옴표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문자열 내부에 /"를 사용합니다 이를 이스케이프 문자라고 부르며 특수 기능을 수행합니다.
5. 불 : 참과 거짓을 표현할 때에 사용합니다. 불은 True 와 false 두 가지 값 밖에 없습니다.
크기를 비교하는 연산자로 참과 거짓을 만듭니다. 이러한 연산자를 비교 연산자라고 부릅니다.
불끼리는 논리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리 부정 연산자를 사용해보겠습니다.
'C# > 1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합 대입 연산자 (0) | 2023.02.08 |
---|---|
변수 (0) | 2023.02.06 |
C# 기본자료형, 변수 (0) | 2023.02.03 |
C# 기본용어 (0) | 2023.02.02 |
C#으로 할 수 있는 일 (0) | 2023.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