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에서 30초만 투자하면 텀블러를 씻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환경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텀블러다. 회사는 다회용컵 사용 장려를 위해 텀블러를 사용하면 음료를 400원 할인해 주고, 일부 매장에 텀블러 세척기를 도입했다.
기자는 세척기를 직접 사용해 보기 위해 서울 동대문구의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찾았다.
스타벅스 경동1960점에 텀블러 세척기가 비치되어 있는 모습
세척 코스는 내부를 30초간 물로 씻는 쾌속 세척과 4분간 컵 전체를 세제와 린스로 세척하는 꼼꼼 세척으로 나뉜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리유저블 컵과 콜드 컵의 경우 꼼꼼 세척이 불가능하고 쾌속 세척만 가능하다.
텀블러 세척기를 열어 컵을 설치한 모습
컵을 세척기 내부에 뒤집어 두고 세척 버튼을 누르면 사용이 가능하다. 앱을 사용하면 내 근처 세척기 위치와 세척 완료까지 어느 정도 걸리는지 핸드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혼잡한 시간에는 예약도 가능하다.
텀블러 세척기가 가동 중인 모습(왼쪽)과 세척이 끝난 모습(오른쪽)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세척 진행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신 후 두 코스를 모두 진행한 결과 쾌속 세척을 해도 텀블러 내부에서 냄새가 나거나 얼룩이 남지는 않았다. 그렇다면 스무디 등 세척이 힘들어 보이는 음료는 어떨까.
세척 전과 세척 후 비교사진
기자가 매장의 시그니처 메뉴인 '딸기콜드폼 딸기라떼'를 먹고 세척을 진행한 결과, 쾌속 세척 후 텀블러에서는 특별한 냄새나 얼룩이 남아 있지 않았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다. 이날 매장에 오랜 시간을 머물렀으나 세척기 사용 고객은 기자 뿐이었다. 매장에 별도로 안내 문구도 붙어 있지 않아 기계의 존재를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텀블러 세척기에 텀블러를 넣은 모습
세척기 도입으로 개인 컵 사용 건수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회사에 따르면 텀블러 세척기 운영 매장의 일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는 세척기 도입 이전보다 약 30% 증가했다. 회사가 추산한 연간 개인 컵 사용량은 ▲2020년 1천739만 건 ▲2021년 2천188만 건 ▲2022년 2천532만 건 ▲2023년 2천935만 건 ▲2024년 상반기 1천600만 건 등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회사는 연내 600개 매장에 텀블러 세척기를 도입할 예정이고, 오는 2026년에는 모든 매장에 설치할 계획이다.
출처) https://zdnet.co.kr/view/?no=2024111116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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